꽃미남 프로그래머 김포프가 창립한 탑 프로그래머 양성 교육 기관 POCU 아카데미 오픈!
절찬리에 수강생 모집 중!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가 아닌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입문서
문과생, 비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입문책입니다.
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Posted by 대마왕J

 

잠수하시면서 눈팅하시는 수강생분들 리플이나 달아봅시다. :)
몇 분이나 되시는지 보게 ㅋ

 

마지막회입니다 :) 그래도 꽤 오래 했어요.
첫 강의가 2011년 12월 18일에 한 거니까 우왘ㅋㅋ 1년 훨씬 넘었잖앜ㅋㅋㅋ
게대포에서 나보다 더 오래 연재한 사람 있으면 나와보라고 그래 ㅋㅋㅋ


근데 정말 빨리 지나갔네요.
처음에 이거 연재하겠다고 포프님하고 얘기할 때가 생각나네요.
그 때 대충 '한 20강 하지 않겠어요?' 라고 했는데
...부왘ㅋㅋㅋ 벌써 19강이라니요 ㅋㅋㅋ



사실 이것 이후로도 연재할 수 있는 내용은 더 있습니다. smoothstep을 이용한 fake SSS라던가,
으악 specular 얘기는 한 마디도 안했었군요 세상에 이런 왓더.
그리고 Reflection 이나 Refraction도 한 마디도 안했어요 어머나 세상에... 나 연재 끝내도 되는거니...

그림자... 같은것도 이걸로 할 수는 있게 되어 있는 것 같은데 아직 어떻게 하는지 찾지 못했구요
그 외에 Fur라던가 하여간 여러 기법들이 마구잡이로 생각나네요.

종합편으로 '메탈 재질 내 보기' 라던가 '피부 질감 내 보기' '물 만들어 보기' 같은 것도 할 수 있겠구요.
그거 다 하면 우왕 ..
만약 이거 연재로 먹고 살 수 있는거라면 진짜 한 3년은 걱정없이 살겠군요 ㅋㅋㅋ 유료강의로 전환시켜 버릴까 ㅋㅋㅋ

근데 어쨌건 이번 19강으로 일단 마무리를 지을까 합니다. :)
그 이유는 몇 개 있는데요.

- 일단 온라인 튜터리얼 강의 특성상 일정 이상 심도깊게 나가면 더이상 재미있게 하기가 힘듭니다. 깊은 내용이 많아져서 개그치고 있으면 너무 길어져서 주제를 잃어버린다던가 하는 일이 생겨요. 그래서 쓰는 것도 부담이 슬슬 되기 시작하죠. 게다가 읽으시는 분도 점점 어려워지면 떨어져 나가서 아주 소수의 구독자만 나오게 되구요.

- 회사 일이 바빠졌습니다. 몸이 안좋아 진것도 있지만 (...) 어쨌거나 전보다 더 집중해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저도 먹고 살아야지요 :D 올해는 벌려 놓은 일을 조금 추스리는게 목표거든요. 그리고 내공을 더 쌓는게 목표입니다. 이미 프로그래밍 학원은 다니고 있구요. 몇 년간 손 놓았던 그림도 다시 시작해 볼까 생각하고 있어요.

- 이게 잘 되면 책으로 낼까 하는 생각이 없었던 것도 아닌데요. 결론적으로는 무산되었습니다. 출판사쪽 입장이 아니라 제 입장에서 말이죠. 일단 이 프로그램이 맥스 2012를 마지막으로 더이상 버전업이 되지 않네요. 원작자에게 접촉을 여러 번 시도했지만 이 친구가 오토데스크에 입사했다는 소식 이후로 잠수 타 버렸고... 그래서 지금 책이 나온다 하더라도, 맥스 2013 이상은 지원하지 못하는 애매한 (?) 책이 되어 버려서 말입니다. 그래서 더 쓸 의욕이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 그래도 아티스트를 위한 shader 내용은 사실 책으로 써 놓고 싶긴 합니다. 아티스트들을 위한 그래픽스 기본 이론서 같은게 너무 없어서 말예요. 보기 쉽고 재미있는 책 한권은 써 보고 싶긴 합니다. 그런데 사실 shaderFX가 hlsl언어와 상당히 구조가 비슷하게 잘 되어 있고 이뻐서 좋았는데, 버전업이 안되니 곤란해서요. 언리얼의 메터리얼 에디터를 해 보자니 제가 언리얼을 안써서 그거 새로 배우기 귀찮고... 해서 지금은 유니티의 스트럼피 셰이더 에디터를 만져보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많이들 쓰시고, 스트럼피 에디터는 공개로 풀려서 소스가 다 있는데다가, 더스틴 스승님이 원하는대로 커스터마이징도 해준다고 하셔서 말이죠. 저도 좀 뜯어보고 이쁘게 만들 수 있으면 이쁘게 만들어서 , 개량된 스트럼피 셰이더 에디터를 만들어 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책을 쓴다면 그걸로 쓰게 되겠죠 :)

- 이 강의의 또 다른 목적은 KOCCA (컨텐츠 진흥원 부설 게임 아카데미) 에서 하는 '테크니컬 아트' 강의에서 사용하는 교재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가르치긴 하는데 교재가 없어서 ... 학생들이 복습이나 예습하려고 해도 방법이 없었거든요. 그런데 학생들에게 10주동안 가르치는 부분의 분량이 지금 막 끝났습니다 ㅎㅎ

뭐 이런 저런 이유로, 이제 shaderFX 공식 연재는 끝내겠습니다.
아 그런다고 글을 안쓰겠다는 건 아니예요 ㅎㅎ

뭔가 단편적으로 요거다 싶을 때에는 언제던지 와서 글 쓰겠습니다.
모르죠 유니티 스트럼피 셰이더를 연재할지도요 ㅎㅎ 연구하다가 갑자기 정리가 필요해서 글 쓸 수도 있어요.
아니면 shaderFX를 하시다가 질문이 들어오면 (18강처럼요) 갑자기 특별연재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

공식적인 연재가 끝난다는 말이지 글을 안 쓴다는 말은 아니니까요

아무튼 여태까지 잘 보고 따라와 주신 분들께 모두 감사드립니다.
빨리 공부해서 또 재미있는 글 쓰러 올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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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peri 2013.01.24 17: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memecrunch.com/meme/BTS0/shut-up-and-take-my-money/image.png
    어라...?! 유료강의라면...!

  3. Madum 2013.01.30 12: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눈팅 수강생입니다 ㅎㅎ 평소부터 궁금했지만 아무도 알려주지않았던 것들을 배우고 가네요.
    알려주신것들을 밑바탕삼아 더 열심히 공부해 보겠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4. 2013.01.31 1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눈팅 수강생 인증합니다..^^;
    그동안의 연재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많은 공부가 되었고 앞으로도 계속 보게 될것 같습니다.
    1년이 넘는 연재기간동안 수고 많으셨고, 올 한해 뜻하신것 모두 이루시고 대박나시길 바랍니다~!

  5. 아까그놈 2013.01.31 1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쉐이더가 뭔지 아주 막연하고 막막했는데
    어느정도(?) 뭔지는 감이 생긴거 같기도 하네요.
    오랜 시간 동안 강좌 올려주셔서 잘 배우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6. 사이좋은형제 2013.02.05 16: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으..셰이더 배운거 잊어버리지 않게 여기 올리신 강의 보면서 복습 계속 할게요 ㅜㅜ
    허리디스크 꾸준히 관리하시구요.. ㅜㅜ 아프지마세요 ㅜㅜ

  7. 당근뿌리 2013.02.06 1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눈팅인증합니다.
    맨날 맥스만 처다보다 이상하면 클라불러서 해결해달라고 하고
    않된다하면 그러고 왜 그런지도 잘몰랐는데 어느정도 왜 않되는건 짐작정도는 가는것같네요 ㅎ_ㅎ
    잘보고 갑니다! 건강하세요!

  8. SM대 졸업생 2013.02.07 17: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눈팅인증~
    예전에(약 5년전쯤?) SM대 강의 하셨을때 잠시 청강(도강)했던 학생입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짧은 강의였지만 제가 이쪽 업계로 발들이게 된 첫 걸음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때 이후로 온,오프 포함하여 여러곳에서 뵈었습니다.
    늘 질 좋은 강의나 정보를 배포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D
    덧붙여 앞으로도 오래오래 게임업계에서 승승장구하셔서 저희같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사는 아랫세대에게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게 해주세요.닭집은 싫어여ㅋ^^

  9. 조경민 2013.02.19 1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전부다 봤습니다~~ 많은 것을 알고 갑니다..너무 감사드립니다~~!!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어서 시간 가는줄도 모르고 강의를 들었네요.. 항상 행복하세요~~ 꾸벅

  10. 크르릉 2013.02.21 1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좌 잘 봤습니다. 덕분에 뜬구름 같던 쉐이더의 개념이 어느정도 잡혀서 프로그래머한테 새롭고 구체적인 요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별적으로도 더 파볼 의지도 생기고요.
    유니티를 사용하는 중이라 생각하고 계신 다음강좌도 대박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

  11. Rr 2013.03.24 0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픽스 관련 엔지니어를 목표로 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제가 수학과 물리에 대해 전부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전공인 프로그래밍과 접목시켜 응용하면 어떨까 생각이 들어서 그래픽스 엔지니어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게임 그래픽 기술이 향상될 때마다 감탄사를 연발하기도 했고,
    게임이나 영화에서 찰랑거리는 머릿결이나 옷을 볼 때 어쩜 저렇게 현실적인 물리엔진이 들어갔나 그런 생각도 많이 해봤습니다 ~ ㅋㅋㅋ

    그런데 하나 주저하고 있는게, 저는 그 중에서 기술적인 면을 담당하고 싶은데 목표로 하는 분야와 기존 그래픽스 엔지니어와는 조금 다른 면을 바라보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툴이나 엔진을 수학/물리적으로 직접적으로 제작하는 그런 쪽을 원하고 있거든요.

    아마 이건 제가 업계에서 일을 해보지 않아서 확신을 가지지 못한 거 같은데, 제 목표와 그래픽스 엔지니어는 통상 구분하지 않고 일을 하는 건가요? ㅠㅠ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대마왕J 2013.03.24 10: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분야라면 분명 있습니다. 바로 포프님이시지요. 한국에서는 '엔진 프로그래머' 라고 불리는 직종이 남아 있기도 하고요. 포프님이나 오즈라엘님에게 문의하시면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Rr 2013.03.25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포프님은 좀 무서우신 분이라 분명
      게임부터 일단 만드세요
      이러실 거 같아서요 ㅎㅎ

      일단 그런 직종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아무튼 강의는 잘 들었습니다. 유익했어요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3.05.08 15: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당근 "게임부터 만들어보세요..." 라고 하지만..... 사실 저보단 대마왕님이 정말 무서우신 분이십니다 ㅋㅋㅋㅋㅋ

  12. Favicon of https://lainide.tistory.com 세이지준 2013.06.25 17: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한 계기로... 눈팅 했습니다. ㄷㄷㄷㄷ

    사실 중간에 보다가 접었는데... 대충 쉐이더가 뭔지는 이해가 가네요 ㄷㄷㄷ

    그럼 수고하셨습니다....

  13. hanznn 2013.10.17 16: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아..아쉽네요~~
    그치만 너무 잘봤습니다. 이렇게 쉽게 쉐이더를 입문하게 되다니 경품이라도 당첨받은 거 같네요
    감사합니당!

  14. 땡글 2013.11.04 1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다가도 리플을 슝! 1년여간 해오신 강의를 전 한번에 죽 종일반으로(?)따라와서 그런가 일주일 좀 넘게해서 봤어요! 그래서 짧게 느껴집니다.ㅠㅠ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정말정말로 고생하셨고 감사합니다.

  15. 홍일도 2013.11.07 0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수무강하셔야합니다! 감사합니다.

  16. deagool 2013.12.20 0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눈팅으로 쭉 보고 있었는데 한동안 안보다가
    쭉 다시 보게됬네요.
    ShaderFX는 Maya2014부터 기능이 들어간모양인데요.
    저는 절반은 마야유저라 버전업된것도 계속 사용해보기 편하네요.
    암튼 덕분에 좋은 강좌 잘 봤고
    너무 아쉽습니다ㅠㅠ

  17. Favicon of https://coold.tistory.com RealChaser 2014.09.04 23: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로그래머라서 hlsl만 보다가 노드로 쭉쭉 이으면 재질 나오는거보고 신기해하기만 했는데
    이 강의가 비슷한 방법 같아서 한번 따라해 보니...재밌네요ㅋ 물론 마지막에는 노드 양이 점점 늘어서 말씀하시는대로 코드로 짜는게 더 편한거 같지만 강의도 재밌고 맥스 한번 만져본게 큰 도움이 된거 같아요 ㅎ 맥스 하다보니...직접 모델링도 해보고 싶어지네요 ㅎ 강의 잘봤습니다~!!

  18. Favicon of https://neiratio.tistory.com 일반직장인 2015.09.24 0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먼져 강의 정말 잘보고있습니다 진작에 봤으면 좋았을걸. 이곳저곳 볼때 이해안되던 닷 함수등 여러가지가 드디어 감을 잡기시작했습니다 강의 감사합니다 ( __)
    다름아니라
    이번 맥스 2016에 쉐이더 fx 가 기본 탑제된단 소리를 들었는데 기존에 있던것과 비슷해서 공부할때 큰 차이가없겟죠?!
    다시한번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19. peridot 2015.11.17 23: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셰이더FX가 맥스2016에 들어간것 같네요...!

  20. 이쯔리얼 2017.03.25 0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담없이 즐겁게 쉐이더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부담스러웠던 쉐이더가 술술 이해가 되다니.

    항상 건강하시고요

  21.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Junios 2017.04.05 19: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