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미남 프로그래머 김포프가 창립한 탑 프로그래머 양성 교육 기관 POCU 아카데미 오픈!
절찬리에 수강생 모집 중!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가 아닌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입문서
문과생, 비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입문책입니다.
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Posted by 대마왕J

수업하다가 이 현상을 발견해서 급히 포스팅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달 포스팅을 때우면 다시 16강은 다음 달로 이월되는건가 (...)

요새 또 벌려 놓은 강의/강연이 많아서 ... 물론 회사 일의 강도도 더 늘어났구요. 죄송합니다. 흐규흐규

이전에 포스팅한 3Dmax에서 shaderFX를 제대로 사용하기 라는 포스팅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어 더 추가합니다.
3Dmax 2012 에서 Direct3D로 뷰포트를 바꿔서 shaderFX를 사용하면 ... 별 문제가 없긴 합니다만.
알파가 들어간 이미지를 표현할 때 이상한 문제가 일어나게 됩니다.

바로 이렇게 알파 외각이 이상하게 나온다는 거죠.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흐음... 일단 원본 텍스쳐보다 좀 밝아 보입니다. 연해 보인다고 할까나?
그리고 알파가 제대로 안 빠진 느낌입니다. 마치 알파 값에다가 강제적으로 1.2 정도 되는 값을 곱해준 느낌이랄까요?

한참동안 고민하다가 저 위에 두 가지 힌트로 답을 일단 찾아냈습니다. 밝게 보인다 -> 1 보다 높은 값을 곱했을 때는 밝아집니다. 알파에다가도 1보다 높은 값을 곱해준다면 위와 비슷한 효과가 나오지 않을까나...

그래서 의심해 본 것이...
Gamma Correction (감마 보정)!!!!
이게 가장 비슷한 느낌의 결과물이 나오니까요.

그래서

Customize / preference 에서 Gamma and LUT 탭에서

Enable Gamma / LUT Correction 을 꺼주니까

뙇하니 해결!!!!

텍스쳐도 더 어두워졌습니다.

이전의 max 2011에서도 Gamma Correction 기능은 있던걸로 알고 있었는데, 뷰포트에서도 이런식으로 적용될줄은 몰랐거든요. 근데 2012 에서는 뷰포트에서도 확실하게 적용되는거구만요. 어쨌건 Gamma Correction 은 Shader 의 색상 연산할 때 중요한 이슈이므로 Shader를 위해서는 끄고 공부하는게 더 맞긴 하겠네요

그치만 어쨌거나 Gamma correction은 그 과정이 눈에 보이는게 아니라서 이래저래 설명할때 어려운 점이 많아요.
그래서 그거 설명은 다음으로 미루고 오늘은 해결책만 제시하고 끝낼께요.

감마 코렉션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http://mgun.tistory.com/1166

이 글이 가장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여전히 이해하기 쉽지 않긴 하지만...
제 블로그도 링크가 되어 있네요 ㅎㅎ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