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가 아닌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입문서
문과생, 비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입문책입니다.
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위 내용은 GameDevForever의 저자분들의 홍보를 위하여 운영진 자체적으로 올린 광고이며 일체의 수익이 없습니다.(밥좀사줘요~)
Posted by zinzza


안녕하세요 zinzza, 연두父, 이경배입니다.

3회가 아니고 2-2 인 이유는 앞으로 뭔가를 할때 기본이 되는 틀?을 만드는 단계까지를 계속 설명하기 귀찮아서 따로 빼놓기 위해서 입니다.

뭐 0회나 기타 다른 숫자를 만들긴 뭣하고... 슬쩍 2-2로 만들어봅니다.


이 글의 대상은 엄청 간단한 C#책을 살짝쿵 읽어본 기획자, 대학, 학원등에서 C#프로그램을 좀 배운 수준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적었습니다.



1.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주세요.





2. 제가 첨부해 놓은 Apparelbase.MVVMBase.dll을 참조에 추가합니다.


Apparelbase.MVVMBase.dll


솔루션 탐색기의 참조에서 오른쪽버튼-> 참조추가-> 찾아보기 에서 찾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3. ViewModel을 추가 해야 합니다.
클래스 이름은 알아보기 쉽게 MainViewModel.cs 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솔루션 탐색기의 프로젝트 이름에서 오른쪽버튼 -> 추가-> 클래스 



MainViewModel.cs를 열어서 위의 빨간부분을 입력합니다.


4. ViewModel과 View를 연결하는 코드를 입력합니다.(연결합니다)
솔루션 탐색기에서 MainWindow.xaml.cs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연결하는 코드를 넣어주죠.


여기까지입니다^^;

이렇게해 둔걸 틀로, 뷰모델(MainViewModel.cs)과 뷰(MainWindow.Xaml)을 주로 수정해가며 프로그램을 작성하게 됩니다.


One More Thing!!!!!!!!



타이핑이 번거로우신 분들을 위해 코드조각을 준비했습니다.
코드조각이란 코드를 쫌만 입력하고 Tab키를 누르면 코드가 자동완성되는 기능인데요. 예를들면 
VisualStudio의 코드 편집창 에서 for를 입력하고 Tab키를 2회 눌러보면 

이런 코드가 나타납니다.
커서는 i에 가있고요, i를 j등으로 수정하고 Tab을 누르면 length로 갑니다. length를 원하는 수로 변경하고 엔터를 누르면 {와 } 사이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겁나 편한거죠.

코드조각을 추가하려면


코드 조각 관리자에 액세스하려면

  • 도구 메뉴에서 코드 조각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코드 조각을 코드 조각 관리자로 가져오려면

  1. 언어: 드롭다운 목록에서 코드 조각을 추가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2. 가져온 코드 조각을 넣을 기존 폴더를 선택합니다.

  3.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코드 조각 디렉터리 창이 열립니다.

  4. 코드 조각 관리자에 추가할 코드 조각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코드 편집기에 이 코드 조각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참조:(MSDN)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vstudio/9ybhaktf(v=vs.100).aspx

4개의 코드조각을 올려놓겠습니다.

프로퍼티입니다.

prop 만 입력하시고 Tab을 2회 입력하시면 이렇게 뜰겁니다.
제가 2회에 말씀드린거처럼 소문자로 시작하는 변수이름, 대문자로 시작하는 프로퍼티 이름, 그리고 변수타입 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아직 사용해본 적 없는 컬렉션 입니다.
cprop까지 입력하시고 Tab을 2회 입력하시면 이렇게 뜹니다.
역시 Tab을 이용해서 소문자로 시작하는 변수이름, 대문자로 시작하는 프로퍼티 이름, 변수타입만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이번엔 Command 입니다.
앞에 2회에서 사용하긴 했는데요, 저희 회사에서는 2가지 타입의 Command를 사용합니다.
먼저 cmd라고 입력하시고 Tab을 2회 입력하시면 
이렇게,

cmda라고 입력하시고 Tab을 2회 입력하시면 
이렇게 나올껍니다.
마찬가지로 소문자로 시작하는 커맨드 변수 이름과 대문자로 시작하는 커맨드프로퍼티? 이름만 바꿔주시고 Name()이라고 되어있는(이름은 바뀌겠죠?)함수에 기능을 구현하면 됩니다.

두가지 Command의 차이는 Can으로 시작하는메소드가 있고, 없고의 차이입니다.
어떤상황이던지 전부 실행 가능한 Command(예를들어 Close같은?)는 Can으로 시작하는 메소드가 따로 필요없겠죠.
그럴때 사용합니다.  

자....... 이제 준비는 다 된거 같습니다.
이제 열심히 달려서 우리의 동내북 "드럼 달땡"님의 툴을 완성해 봅시다!
다음번엔 컬렉션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움허허허!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