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미남 프로그래머 김포프가 창립한 탑 프로그래머 양성 교육 기관 POCU 아카데미 오픈!
절찬리에 수강생 모집 중!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가 아닌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입문서
문과생, 비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입문책입니다.
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Posted by ozlael

지난 번 글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전 글 : PC에서 3D 입체 영상 게임 개발하기 #2



들어가며

그동안은 재미 ㅇ벗는 내용 읽어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재미 없는 이야기 말고 본격적으로 PC 게임에 입체 영상을 적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아니 어쩌면 이번 시간부터가 더 재미없고 지루해질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별로 어려운 내용은 없으니 그냥 편안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들웨어

그럼 과연 PC에서 입체 영상을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디스플레이 장치도 애너글리프, 셔텨그래스, 편광안경 등 많은 종류에 따라 직접 구현을 해줘야할까요? 셔터그래스 방식이면 좌안 우안 영상을 각각 직접 따로 만들어서 프레임에 맞게 번갈아가며 직접 출력해줘야할까요? 편광안경 방식이면 해상도에 맞춰서 도트를 좌안 우안 번갈아가며 직접 찍어줘야할까요? 애너글리프(적청안경) 방식이면 다행히 하드웨어를 타지 않아서 직접 만들어 출력 해 줄 수도 있습니다. 옛날에는 애너글리프를 직접 구현해서 발매된 게임들도 존재하구요.

이미지 출처 : wikipedia

하지만 서울-대전을 2시간이면 주파하고 그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RPG를 즐기는 현대에서도 저렇게 직접 노가다를 해 줘야 할까요? 당연히 아니지요. 그냥 우리는 그동안 개발하던대로 그냥 개발하면 되고 미들웨어의 지원을 받으면 됩니다. 미들웨어의 요구에 맞게 아주 약간(혹은 매우 많이;;) 신경써주기만 하면 자동으로 입체 영상이 탄생하게 되지요.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