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부터 한번은 일리히트 한번은 유니티를 번갈아 강좌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일리히트만 했더니 너무 마이너하게 간다는 생각이 들어 고민을 많이했습니다. 유니티의 탈을쓴 일리히트엔진강좌(??먼소리지?)정도라고 오해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것도 반응 시원찬으면 언리얼스크립트로 바꾸도록하겠습니다. ㅡ.ㅡ;;
본론으로....
오늘은 첫시간이니 디버깅 객체에 대해서 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웹을 하셨던 분들은 아마도 디버깅을 위해서 alert() 이나 console.log() 등의 함수들을 많이 썻을겁니다.
유니티에서는 Debug 라는 객체를 제공합니다.
Debug.Log() 라는 함수로 콘솔창에 메씨지나 변수 값들을 출력해 보실수있습니다.
일단 새로 프로잭트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레이 아웃을 세팅합니다.
새로운 씬을 만듭니다.
카메라 객체 하나만 있는 초기 상태입니다.
프로잭트 창에 마우스 우클릭후 나온 메뉴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
이름을 hellounity하시고 오픈 버틍을 눌러줍니다.
모노디벨로퍼가 실행되고 소스창이 나옵니다.
아래와 같이 소스를 수정하고 세이브를 합니다.
다시 유니티 창으로 돌아와서 프로잭트창에 있는 방금 편집한 hellounity.js를 카메라 오브잭트에 끌어다 줍니다.
Main Camera 인스펙터창에 스크립트가 추가 된것 확인
실행시켜보면 맨아래에 hello unity가 찍혀있음.
(글씨 왼쪽의 느낌표를 눌러주면 콘솔창이 따로 팝업됨)
Debug.Line() 이용해서 즉석해서 디버깅용 직선을 그릴수있습니다.
픽킹광선을 만들어 디버깅라인을 출력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aycast.js를 만들고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GameObject.Find 함수는 이름으로 다른 오브잭트를 찾는 함수입니다.
ScreenPointToRay 는 이차원 마우스 좌표를 삼차원 광선으로 만들어 주는 함수입니다.
GameObject 메뉴에서 Sphere 를 추가 해주고 이름을 ball로 합니다.
빈 오브잭트를 만들어줍니다.
방금 만든 오브잭트를 선택하고 BoxCollider를 추가시켜줍니다.
BoxCollider 스케일을 조정하고 다음과 같이 스크립트를 연결시켜줍니다.
실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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