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3ds Max를 사용해서 게임용 3D 캐릭터를 셋업하는 방법
이를 위해 오랜 실무를 경험해 온 저자의 고급 노하우들이 공개
위 내용은 GameDevForever의 저자분들의 홍보를 위하여 운영진 자체적으로 올린 광고이며 일체의 수익이 없습니다.(밥좀사줘요~)
Posted by 김포프

안녕하세요. 꽃미남 게임개발자로 널리 알려진 포프입니다.


예전에 게임개발자 북미취업 가이드라는 시리즈를 블로그에 연재한적이 있는데 최근들어 연두미디어와 전자책 출판을 위해 수정을 좀 하게 되어서, 그 중에 한 편을 게임개발포에버에 올립니다. 전체 시리즈가 궁금하신 분들은 제 블로그 또는 전자책을 확인해보시길...
(한마디로 블로그/전자책 광고구만 -_-;;)





게임개발자 북미취업 가이드 2편: 북미 게임개발 근무환경/취업시장

제가 살고 있는 밴쿠버입니다... 사진출처: http://www.websitesvancouver.com


이번에는 북미 게임개발자들의 근무환경과 취업시장에 대해 짤막하게 논해보겠습니다. 가능하면 한국과의 차이점을 말씀드리고 싶은데 제가 한국에서 게임개발을 한 게 벌써 15년 전이라 과연 얼마나 제대로 설명드릴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는 한국시장에 대한 지식은 15년 전의 것이나 최근에 아는 지인들을 통해 들은 것이 전부니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게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북미 게임개발 근무환경
사실 어느 나라의 근무환경은 그 나라 국민이 공유하는 문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이쪽의 근무환경이 한국의 근무환경과 다른 것도 바로 그런 문화차이 때문일 것입니다. 사실 미국/캐나다라는 나라와 문화를 막연히 동경하시는 분들도 꽤 계신거 같은데(사대주의?) 그런 잘못된 동경때문에 인생 그르치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런 경우 좀 봤습니다 -_-;;) 그 나라의 문화가 몸에 맞아야 거기서 일하고 사는 것이 즐거운 법입니다. 저는 이쪽 문화가 저에게 더 잘 맞아서 여기서 일 하는게 즐겁습니다. 부디 저와 비슷한 분들이 이쪽으로 많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북미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점입니다. 부디 본인에게 맞는지부터 먼저 숙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합리주의: "~라면 당연히 그래야 한다."라는 억지는 잘 통하지 않습니다.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타당한 이유가 없으면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기가 어렵습니다.
  • 실용주의: 실제 쓸모가 있는 일에 많은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기술자들의 대우가 상당히 좋습니다. 왠만한 사무직 보다 낫죠. 심지어는 집 변기 막힌 거 뚫어주러 오는 아저씨들 시급이 6만원이 넘는다는 이야기가....
  • 개인주의: 개인의 사생활 보장을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이는 문화입니다. 따라서 강제적인 집단문화가 없고, 소수일지라도 각 개인의 의견을 존중해 줍니다. 그 덕에 일과 삶의 질 사이의 균형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간단히 말해 야근을 덜 한다는 거지요.. -_-)
  • 가족중심: 가족중심 문화는 사실 개인주의라는 특징에서 유래합니다. 한국에서는 남편이 직장에 다니고 부인이 집에서 살림하면 남편은 가족을 등한시하고 회사 일만 하며 가족은 부인이 다 챙기는 경우가 여전히 비일비재 하더군요. 여기서는 별로 안그렇고, 회사자체에서도 근무시간 외의 이벤트에는 가족(또는 애인) 동반을 장려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위와 같은 문화적 차이점들이 구체적인 근무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급여/사회적 지위
한국의 게임프로그래머들 얼마 받으시죠? 초봉 꽤 적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왠만한 사무직보다 적지요? 사실 한국에선 기술자들 봉급이 왠만하면 사무직보다 적습니다. 제 기억엔 은행에 취업하는 게 게임프로그래머 하는 것보다 돈 더 잘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왠지 공돌이 무시하는 분위기도 사회에 만연하죠. ('기술자 박대'라는 표현도 몇 번 들었습니다.)

근데 전 이게 언제나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사실 한국의 성장을 주도한 것은 사무직이 아니라 기술자들 아니었나요? (기술자 노동착취가 삼성의 비약적인 성장의 원동력이었다란 이야기도 들었죠.) 전 언제나 기술자들이 더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급여도 더 높이 받아야 한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이런 말 하면 "니가 공돌이니까 그래."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 법도 한데 저 사실 한국에서 법대 나왔습니다. ^_^ 법대졸업생으로 한국에서 사무직으로 취업하면 왠만한 기술자들 보다 더 인정받는다는 거 알고 있을 때에도 여전히 기술자들이 더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럼 북미쪽은 어떨까요? 일단 급여부터 말씀드리면 당연 왠만한 사무직보다 많이 받습니다.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드리자면 가마수트라하고 Game Developer Magazine으로 유명한 CMP Media에서 매년 행하는 연봉조사(survey)가 있습니다. 다행히도 며칠 전에 그 결과를 무료로  공개했더라구요.






이 자료를 보면 아시겠지만 전체 프로그래머의 평균봉급이 대략 미달라 80,000 불 정도(한화로 약 9,300만원) 됩니다. (자세한 자료는 위의 차트를 보세요.) 이건 연봉이고 여기다 보너스는 별도로 평균 15,000불 정도(약 1,700만원) 받아갑니다. 게임 아티스트나 기획자들은 대략 연봉으로 70,000불 정도(약 8,100만원) 받아가신다고 보면 됩니다. 연봉이란게 사실 그 도시의 물가하고도 많이 관련이 있습니다. 물가가 높은 도시에 사시면 연봉도 더 받고 물가가 낮은 도시에 사시면 연봉도 덜 받습니다. (예전엔 밴쿠버 물가가 확실히 서울물가보다 높은 거 같았는데 이젠 그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제 연봉만 해도 -- 회사와 체결한 고용계약서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 환율 좋으면 한화로 1억 좀 넘고 나쁘면 1억 안됩니다. 물론 제가 현재 수요에 비해 공급이 좀 딸리는 그래픽 프로그래머라 봉급이 남들보다 조금 높을 수도 있지만 저보다 더 많이 받으시는 분들 허다합니다.

그렇다면 사회적인 지위는 어떨까요? 절대 무시받지 않습니다. -_-;;; 물론 변호사나 의사들을 더 인정해주는 분위기지만 공돌이를 일반사무직보다는 더 인정해주네요. ^^  하긴 자본주의 사회니까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 = 높은 연봉' 이라는 공식으로 대충 보셔도 될 듯 합니다.

근무시간
하루 8시간씩 주 5일 근무, 즉 1주에 40시간 근무가 기본입니다. 물론 게임출시일을 맞추려 하다 보면 프로젝트 말기나 중요한 마일스톤 전에 초과근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그렇게 강제로 시키지도 않습니다. 저만해도 주 40시간 넘어서 초과근무한 건 지난 4년동안 1~2달도 안됩니다.

야근이 적습니다. 개인적으로 야근 한 적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게임 출시 직전이 아니면 1년에 1주 야근 하면 많이 한 걸 꺼에요. 스페이스마린 출시하기 직전에 한 2달 야근한 게 거의 유일하게 야근다운 야근을 한 거라죠.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일례로 바이오웨어의 Mass Effect 게임은 2~3년 간의 끝내주는 야근으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문제는 이 프로젝트 끝나자마자 꽤 많은 수의 개발자들이 회사를 떠났다는 건데요. 실력있는 개발자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회사에서도 아는지라 가능하면 이런 짓(?)을 안하려는 분위기입니다

설사 야근을 하더라도 프로젝트가 끝나면 그 시간 보상해준다는 명목으로 휴가도 좀 줍니다. 이번에 스페이스마린 끝냈을 때는 4주 받았습니다. (야근한 시간보다 더 받았어요 -_-).

근무시간 외 회사이벤트는 선택사항
이 쪽 문화가 각 개인의 의견 및 결정을 존중해주는 문화이다 보니 집단주의는 좀 찾아보기 힘듭니다. 강제적인 회식 같은 것도 없고, 반드시 참여해야 하는 회사 워크샵이냐 팀빌딩 이벤트 같은 것도 찾아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우르르~ 문화 좋아하시는 분들은 좀 여기가 좀 외로우실 거고, 스스로 결정 내리기 싫어서 윗 사람들이 억지로 끌어가 주는 거 은근 즐기시는 분들도 좀 안 맞으실 겁니다. -_-;;  (이런 부분이 인간미가 떨어진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저에겐 매우 잘 맞습니다. 이래서 여기 문화가 맞아야 여기서 일하실 수 있다고 말씀드린 겁니다.)

그렇다고 전혀 팀빌딩 이벤트 없진 않죠. 팀빌딩 이벤트는 보통 직원들의 의견을 물어서 결정하고, 다수결로 결정된 이벤트도 참여하기 싫으면 안가면 땡입니다. 물론 이것이 근무시간 도중에 일어나는 이벤트면 회사 일 제끼고 이벤트에 참여하는 게 더 현명할지도.... -_-;;;. 근무시간 외에 가지는 이벤트면 그냥 집에 가도 됩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도 가능하면 근무시간에 이벤트를 가져 사람들의 참여를 돕는 편입니다.)

이 외에도 회사가 주최하는 바베큐 파티라던가 야유회 등도 가끔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보통 가족 및 애인 동반을 허용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그냥 참여 안하고 집에 가거든요. -_-;;; (그런 면에서 매우 가정적인 사회이기도 합니다.

휴가는 자기 원할 때 쓴다.
캐나다는 근로기준법 상 모든 직원들이 최소 1년에 2주의 개인 휴가를 받습니다. 한 회사에서 5년 넘게 일하면 3주가 보장됩니다. 미국의 경우는 딱히 근로기준법에서 정하는 최소 휴가기간이 없지만 2~4주의 휴가를 주는게 보통입니다. (안그러면 다른데 가거든요.) 한국보다 조금 맘에 드는 건 이 휴가를 자기가 원할 때 언제나 쓸 수 있단 겁니다. 한마디로 법정 공휴일이 아닌 한 휴가를 강제로 써야할 일은 없죠. 예를 들면 매주 금요일마다 휴가를 써서 집에서 편히 금, 토, 일을 쉬는 법도 있고, 아예 통째로 3주를 한 번에 몰아써서 길게 여행을 다녀와도 됩니다. 아마 이것도 개인의 결정을 존중하는 문화적 배경 때문에 나온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이 개인휴가는 법정 공휴일하고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법정 공휴일 다 놀대로 놀고 그 외에 2 ~ 4주 또 노는 겁니다. 법정 공휴일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이곳의 법정공휴일도  거의 언제나 금요일이거나 월요일입니다. '4월 5일은 식목일'이라는 식의 공휴일이 아니라 '5월의 4째주 월요일은 빅토리아 데이'라는 식으로 공휴일이 정해져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좀 어중간하게 수요일쯤에 껴서 있으니 만도 못한 공휴일이 적습니다. 전 이것도 매우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님 그냥 놀길 좋아하는 거던가.. -_-)

이 외에도 또 다른 공짜 공휴일이 있습니다. 대다수의 게임회사들이 12월 25일부터 1월 1일까지 스튜디오 문을 닫습니다. (게임개발자들은 단지 놀기 좋아하는 인간들이라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가 아니라 보통 크리스마스 시즌을 목표로 게임을 출시하므로 그 뒤에는 좀 놀아도 됩니다 -_-.)

실력위주: 나이나 학벌은 별 상관이 없다.
이곳은 실력위주입니다. 실력 있는 놈들이 빨리 승진하고 봉급도 팍팍 올려받습니다. 회사에 단지 오래있는다고 해서 상사가 되는 곳이 절대 아닙니다. 학벌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학력은 경력이 없을 때 실력을 증명하는 척도가 될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건 "3편: 취업을 위한 필수/선택요건 - 면접절차"에서 논하겠습니다.) 나이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처음 사람 만나자 마자 "나이가 몇살이세요?" "학교 어디 나왔어요?" 이런 질문 묻지도 않습니다. (물론 가끔 한국 분들이 물으시긴 합니다만 전 가볍게 무시합니다. '내가 형이네 아우네....', '내가 선배네 후배네....', '어쩌네 저쩌네....', '얼씨구나 지화자 좋네', '니 마누라는 내것이네.... -_-' 등등 딱 질색입니다 -_-;;;) 

또, 줄 잘서서 취업되는 경우도 드뭅니다. 그런 경우를 한 두번 보긴 봤는데 결국 얼마 못가서 자기가 못버텨서 나가거나 짤리더군요 -_-; 대충 묻어가는 건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한마디로 대충 학원에서 6개월~1년 정도 공부하며 배운 얄팍한 지식으로 자기 개발없이 뭉기적 거리시는 분들은 취업조차 어렵습니다. 뒤를 돌아봤을 때 몇개월 전보다 자기 실력에 발전이 없다면 반성하세요.

마찬가지로 승진도 하고 연봉 인상도 받으려면 계속 실력을 쌓으셔야 합니다. (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쌓이긴 하죠. 물론 뭉기적 안거리고 열심히 할 때에만...) 하지만 현재 하는 일에 100% 만족하시고 더 이상 성장하고픈 욕망이 없으신 분들은 그냥 현재 실력 유지하면서 같은 직급에서 같은 봉급 받으시면서 평생을 유유자적 하셔도 됩니다. 여기서는 "실력 = 연봉"입니다.

업무영역의 전문화가 잘 되어있다.
한국에서는 서버 프로그래머/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구분을 많이 짓는 것 같습니다. (MMO및 웹 게임이 주류라 그럴지도 모르겠군요). 여기서는 그보다는 좀 더 자세히 구분을 짓습니다. 위키피디아(http://en.wikipedia.org/wiki/Game_programmer)만 보셔도 매우 자세히 나누는데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구분짓는 것 같습니다.

  • 네트워크 프로그래머: 클라이언트 간의 또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기술을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한국의 서버 프로그래머와 조금 비슷합니다.
  • 렌더링 프로그래머: 화면에 게임을 그리는 기술을 책임지는 직업입니다. 제가 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게임에 들어갈 콘텐츠를 만드는 아티스트들과 매우 가깝게 일합니다.
  •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 인공지능, 길찾기 등 실제 게임 진행을 담당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역시 게임진행을 주로 책임지는 기획자 분들과 매우 가깝게 일합니다.
  • 프론트엔드(UI) 프로그래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프로그래머들입니다. UI 아티스트들과 가깝게 일합니다.
  • 오디오 프로그래머: 게임 속에서 등장하는 음악 및 음향효과들을 플레이하는 기술을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오디오 아티스트들과 가깝게 일합니다.
  • 도구(tools) 프로그래머: 개발 도중에 사용하는 온갖 도구들을 개발하는 프로그래머들입니다.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기획자를 가리지 않고 개발자라면 모두 돕는 도우미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마당발일 수밖에 없죠. -_-)
  • 물리 프로그래머: 충돌 검출이라던가, 랙달(ragdoll) 효과등 다양한 물리시뮬레이션을 담당하는 프로그래머들입니다. 요즘은 워낙 하복(Havok)을 많이 쓰는지라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가 물리쪽까지 담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만능(generalist) 프로그래머: 특정 분야에 전문화 되지 않고 이것저것 두루두루 적당히 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입니다. 한국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들이 딱 이게 아닐런지...

참고로 아티스트들은 다음과 같이 구분 짓습니다.

  • 컨셉 아티스트: 한국에서 원화가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개발자들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는 원화들을 그립니다. 
  • 3D 캐릭터 모델러: 말그대로 캐릭터 모델과 텍스처를 만듭니다. 리깅(rigging) 쪽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 3D 환경(environmental) 모델러: 환경에 들어갈 모델과 텍스처를 만듭니다.
  • 애니메이터: 보통 캐릭터 모델에 사용할 애니메이션들을 만듭니다. 모션 캡처를 한 데이터들을 수정하는 일도 합니다.
  • UI 아티스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그리는 아티스트라죠. 

게임 기획자들의 전문화는 특별히 정해진 바가 없고 각 게임 따라 바뀌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게임마다 기획이 확연히 달라지니...)
  • 전투 시스템 기획자
  • 싱글 플레이 캠패인 기획자
  • 멀티 플레이어 기획자
  • 등등..

굳이 팀장이 안되도 상관없다.
한국에서는 실력/경력이 쌓이면 팀장이 되서 팀을 이끄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만 승진도 되고 봉급도 인상받는 거 같구요. 여기서는 굳이 팀장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도 역시 보통 개인의 성향따라 달라지는데요 리더쉽있고 사람을 다루는 능력이 있는 분들은 팀장을 할 수 있지만, 좀 은둔자 성격이 강하고 사람하고 말하는 거 그닥 즐기지 않지만 엄청난 코딩스킬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냥 선임(senior) 프로그래머가 되서 코딩만 계속 열심히 하며 사는 길도 있습니다. 어느 길로 가던 승진이라던가 봉급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당연히 팀장이 아닌 사람보다는 팀장이 직급도 높아지고 돈도 많이 받을테지만 팀장이 선임 프로그래머보다 직급이 높다곤 할 수 없죠. 돈을 반드시 더 많이 받지도 않습니다.

사실 제가 여태까지 직급타령을 해서 '아~ 북미에도 엄격한 위계질서가 존재하는구나~" 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계실거 같은데 그렇지도 않습니다. 여긴 상하 위계질서가 상당히 없는 편입니다. 보통 프로그래머들의 직급을 나눌 때, 일반 개발자 직급을 신입(junior) / 일반(intermediate) / 선임(senior)으로 나누는게 보통입니다. 개발자가 아닌 관리직으로는 그 위에 뭐 Technical Director(기술감독? 기술반장? 뭐로 해도 어감이 좀 뭐하니 그냥 TD라고 하죠 -_-;;;) 정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몇 안되는 직급에서조차도 역시 위계질서는 찾기 힘듭니다. 신입이든 선임이든 그냥 친구처럼 잘 어울려 지냅니다. 아마 이건 존댓말/반말 구분이 없는 영어라는 언어 덕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나이와 직급에 따라 쓰는 언어가 다르지 않다 보니 그냥 다 들 평등하게 친구처럼 지내는 것 같습니다.


북미 게임개발 취업시장
자, 이제 이쪽의 취업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연 게임개발자란 직종이 미래가 있는지 그리고 어느 도시에 게임회사들이 몰려있는지가 가장 궁금하시겠죠?

게임회사의 운명은 안정적이지 않지만 게임개발자의 미래는 밝다.
게임업계는 사실 프로젝트의 성공/실패가 회사의 존패를 좌우하는 곳입니다. 수십억에서 수백억씩 들여서 만든 AAA급 콘솔 타이틀들 망하면 당연히 타격이 크겠죠? 따라서 그런 게임들 망하면 회사문닫고 직원들 전부 내보내는 경우 허다합니다. 니드 포 스피드(Need for Speed)로 유명했던 EA 블랙박스도 최근에 그렇게 문 닫았죠. (직원의 대부분 짤렸습니다. 안짤린 직원들은 EA 스포츠로 편입되었구요).

하지만 전 이런 문제에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보면 게임시장이 여전히 성장 중이고(심지어는 이젠 30/40/50대 여성분들까지 플래시 및 페이스북 게임에 중독되셨더군요!) 앞으로도 계속 그러할 것이므로 게임 개발자들 -- 특히 실력이 있는 -- 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습니다. 일례로 몇 년 전에 액티비젼 블리자드(Activison Blizzard)에 인수된 래디컬 엔터테인먼트(Radical Entertainment, 프로토타입이란 게임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라는 밴쿠버 회사가 구조조정 명목으로 직원의 절반 이상을 짤랐을 때, 다른 밴쿠버 기업들이 취업박람회를 열어서 실력 있는 직원들을 재빨리 영입해 갔습니다. (스페이스 마린에서 CPU 최적화를 담당했던 친구도 이 때 슬쩍 데려왔더라죠~ -_-;;;)

저희 회사도 그렇고 다른 회사만 봐도 언제나 실력있는 개발자들을 구하는 구직공고가 계속 올라옵니다. 제가 느끼는 북미쪽의 게임개발자 취업시장은 아직도 매우 밝습니다. 물론 주변에서 "경기가 안좋아서 취직이 안된다."라고 불평을 하시는 분들 좀 봤습니다. 솔직히 죄송한 말씀이지만 그 분들 취업 안되는 이유는 실력이 없어서더군요. -_-;;;  (실력이 없어서 취직이 안된다는 걸 빨리 인정하셔야 실력을 높일 궁리라도 하실텐데 말이지요.)

물론 그럴 일은 없겠지만 게임업계 자체가 완전히 붕괴되서 일할 곳이 없어지면 어떻할까요? (차라리 지구 멸망이 빠를껄요? -_-) 그럼 다른 업계로 가면 됩니다. 게임개발자라는 직업이 사실 매우 기술적/정신적으로 많은 것을 요구하는 직업이라 다른 업계에 가서도 잘 적응하고 잘 삽니다. 프로그래머라면 다른 프로그래밍 회사에 쉽게 취직이 될테고, 저처럼 그래픽 프로그래머거나 아티스트들은 영화쪽 스페셜 이펙트 및 애니메이션으로 경로를 돌리셔도 됩니다. (헐리우드가 미국에 있는 건 다 아시죠? 캐나다도 헐리우드에서 외주를 많이 받습니다.) 최근에 Pixar사도 밴쿠버에 스튜디오를 열었습니다.

게임회사는 기후 좋은 곳에 많이 몰려있다.
게임개발자들 중에 워낙 좀 하고픈대로 하고 사는 자유인들이 많다보니 기후좋고 살기 좋은 동네에 게임 스튜디오들이 많이 모여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은 서늘하고 겨울은 온난하기로 유명한 북미 서부해안을 따라 게임회사들이 좀 많습니다. 제가 있는 밴쿠버만 해도 EA 스포츠, 락스타 밴쿠버, Relic, Microsoft 밴쿠버, Popcap 밴쿠버 등의 게임회사들이 모여있고, 게임회사 수로만 따지면 전세계 1위인 도시입니다. 역시 서쪽 해안에 위치한 미국의 캘리포니아 주에도 블리자드, 루카스 아츠, 인피니티 워드, 인소매니악, 징가, 너티 독, 소니 등의 상당히 많은 회사가 모여 있습니다.

하지만 기후가 별로인 몬트리올, 텍사스(사막지대! 아악~) 같은 곳에도 게임회사들이 좀 몰려있는데 이것은 그 주정부의 세금혜택이 좋아서입니다. 각 도시에 있는 회사들을 대충(그다지 자세하진 않더군요) 살펴보시려면 http://www.gamedevmap.com/을 이용하세요. 가장 자세한 밴쿠버 게임회사 목록은 제가 AI 대학에서 강의하면서 만들었던 놈이라고 합디다.. -_- '부록 B: 캐나다 밴쿠버 게임회사 모음'에 실어두겠습니다. 책 출판뒤에 변경되는 내용은  제 영문 블로그에 있는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대형회사는 콘솔게임이 대세다.
한국의 게임 대기업들은 주로 MMO를 만들거나 웹게임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불법복제 때문이기도 하겠고 게이머들의 대부분이 MMO나 웹게임을 하기 때문이겠죠. 여기는 불법복제문제가 한국보다는 좀 괜찮습니다. 게이머들의 취향도 좀 다르고요.  월드 오브 오크래프트 외에는 MMO를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고, 대부분의 게이머들의 콘솔이나 PC등의 패키지 게임들을 즐깁니다. 그래서인지 콘솔용 AAA 타이틀을 개발할 자금이 있는 대기업들은 여전히 패키지 게임을 많이 만듭니다.

이 외에도 엑스박스 라이브 게임이나, 아이폰 게임, 페이스북 용 플래쉬 게임 등을 만드는 회사들도 있는데 이들은 주로 중소기업입니다. 참고로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게임과 페이스븍 용 플래쉬 게임들도 최근들어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사실 한국에서 곧바로 북미로 취업을 하시려면 규모가 큰 게임을 만드는 회사를 노리셔야 할겁니다. 그 이유는 중소기업 보다는 대기업들이 언제나 실력있는 인재에 목말라서 취업비자 받는 것을 보조해주면서 까지도 해외인재를 영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미 취업비자가 있거나 이민을 하셔서 영주권을 먼저 따신다면 아무 회사나 가셔도 되겠죠. ^_^ (따라서 영주권이나 시민권 있는데도 취업 못하시는 분들은 거의 100% 실력이 없으셔서 입니다. 죄송 -_-)

이 정도면 대충 이쪽의 근무환경이나 취업시장에 대해 설명드린 듯 합니다. 저번 편과 이번 편은 사실 그냥 서론에 불과합니다. 다음 편부터는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볼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우려의 말씀을 드리자면 본인이 가장 행복한 곳에서 가장 즐거운 일 하시고 사시길 바랍니다. 본인에게 안 맞는데 괜히 이쪽으로 오셨다가 결국 적응 못하시고 돌아가시는 분들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애들 조기유학시키려고 이 쪽 오셨다가 오히려 애들 교육망치는 분들 수도 없이 봤습니다. (거의 대부분인듯.... -_-). 제발 그런 일 없었으면 합니다. 


"They must find it difficult ... those who have taken authority as the truth, rather than truth as the authority." -- Gerald Massey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Andrew Choi 2012.02.17 16: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미쪽 근무가 굉장히 좋은 경험이 되겠지만, 영어문제나 근무환경등이 처음에 부딛히기에는 조금 컬쳐쇼크가 있어서, 적응 못하시는 분들도 몇몇분 봤습니다.
    국내에도 EA 나 Gameloft 등 몇몇 브렌치들이 있으니, 그런곳에서 살짝쿵 경력을 쌓으시고
    넘어가는 편이 좋은 방법일수도 있습니다. 멋진 호수나 산이 강남역으로 바뀌는거 안타깝긴 하지만 그 외의 요소들은 포프님이 잘 정리해주신 내용들이 대부분 해당됩니다. :)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2.17 18: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는 말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언어나 근무환경 때문에 쇼크를 받으시다기 보다는 말그대로 문화가 안맞아서 받으시는 경우가 많은듯 하지만요. 문화 맞는 곳에서 사시는게 최고라지요 ^_^.. 전 언제나 쇼크받고 살다가 여기 건너와서 맘이 편해진 케이스랄까요. (좀.. 개인주의가 강해요 -_-)

      아주 커다란 결정 내리기 전에 한국 EA나 Gameloft를 거치면서 경험할 수 있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한국에 있는 지사는 그냥 한국회사처럼 운영되지 않나요....?

    • Andrew Choi 2012.02.20 1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미국에서 이년쯤 근무하다가, 국내 브렌치에 조인했었는데, 큰 불편함은 없었던것 같습니다. 직급없이 영어이름을 통한 수평적 조직구성, 크리스마스 시즌 휴가제, 자유로운 팀빌딩, 웨스턴식 업무 평가 제도 등등.. 많은면에서요. 뭐, 한국식 문화가 전혀 없는건 아니었지만, 진출하시려는 분들에게 교육적/경험적 차원으로는 여튼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2.21 08: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3.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대마왕J 2012.02.17 2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하여간 저같이 사람 몰려다니는거 싫어하는 개인주의적 사람한테는 정말 천국일듯 -ㅅ-

  4. 봉순아범 2012.02.20 05: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궁금한점이있는데요 모바일, 모바일중에서도 안드로이드쪽 시장은 어떤지궁금합니다 너무 막연한질문인지모르겠지만 아는바가없어서 이렇게질문드릴수밖에없는점이해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2.21 08: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잘 몰라서 확실히 답변드릴 수는 없는데요.. 아시아쪽보다는 더디지만 확실히 성장하고 있는 분야에요. 딱히 안드로이드만 성장한다기 보단 안드로이드/아이폰 이 두개가 같이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 폰으로 나오는 게임은 요 두 플랫폼으로 같이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까요. 일단 동부쪽에 모바일쪽으로 매우 유명한 Gameloft란 회사가 있고요. EA에서도 모바일쪽을 손대기 시작했죠.

      근데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은 좀 다른게.. 안드로이드는 광고수익을 주로 아이폰은 판매수익을 주로 하는것 같더라구요?

      저도 아는게 별로 없어서 자세한 답변 못드리는거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 봉순아범 2012.02.22 00: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많은도움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5.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ozlael 2012.02.21 0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영어를 머드 게임으로 배워서 WTF FYI ASAP LOL 이런거 밖에 몰라효 ㅠㅠ

  6. Favicon of http://www.strangestraw.nc.to 배갱 2012.02.28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북미/미국으로 가야겠네요..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2.28 16: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마왕J 님이 조만간 한국게임업계를 발칵 뒤집겠다 하셨으니 좀 기다려보시지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시겠다 하셨습니다....

  7.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알콜코더 2012.02.28 2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달쯤에 뱅쿠버로 이력서 들고 가겠습니다~~

  8. 새내기 2012.03.01 0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의 게임업계는 프로그래머에 대한 우대가 인색한 편이라 서른즈음엔 정년퇴직을 생각하게 될 때라고 하더라구요
    물론 실력만 있다면 어느 환경에서도 대우받을 수 있겠지만, 평균적인 수치라는게 있으니까요
    캐나다쪽은 어느정도인지 가르쳐주실 수 있을까요? 보통몇세 쯤에 정년퇴직을 생각하게 되나요?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3.01 0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직 정년퇴직한 프로그래머를 못봐서 모르겠는데요...

      제가 있었던 Rendering & Optimization팀은 한명빼고 모든 팀원의 나이가 30을 넘었었죠.. 다수가 30대 중반이었고 40대도 한두명 있었고..

      50대를 못봤으니 50살에 정년퇴직일까요? 근데... 존 카멕아저씨도 40대인데 ㅎㅎ 그보다 10년전에 게임개발하고 있던 사람들이 몇 안될걸요...?

      그냥 게임 1세대 사람들은 여전히 정년퇴직 안했다... 라고 생각해요...

  9. 소아 2012.03.05 17: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벤쿠버에서 아티스트로 갓 취직한 따끈따끈한 신입입니다. 한국에서 온라인겜개발하다가 급 와서 영어공부 4개월[] 하고 바로모바일 게임회사로 취직했는데 그때 게임 디벨롭맵이 마이 도움이 되었어요~ 주욱 읽다보니 좀 다른게 있네요! 여기 첨왔을때 정말 샐러리가 저렇게 높을까 두근두근하고 왔는데 역시 연봉은 실력이 좋아야만 저렇게 받을수 있는것 같네요^.^b 평균은 평균일뿐!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3.08 07: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평균은.... 모바일쪽보다는 콘솔게임 같은거 만드는 회사의 평균이고... 경력 0년부터 15년까지 다 포함하는 거니까.. 한 경력 7년정도의 평균이 아닐런지요 ㅎㅎ

    • 솔리드 2012.04.17 17: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옷 소아님 처럼 되고 싶은 1인입니다.
      궁금한점 물어봐도 될까요?

  10. 유경 2012.03.05 17: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1년 전에 비해서 딱히 나아진 것을 못 느끼고 있었는데, 내가 뭉기적대지는 않았나 생각하게 되네요.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3.08 07: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끔은 쉬어갈 필요도 있지요...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발전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난 잘하고 있어'라고 믿는 사람들이 뭉기적 거리고 있는 경우가 많더군요...

      저도 가끔 .... '내가 뭉기적 거리고 있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11. 간디와달심 2012.03.05 19: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북미회사들도 신입개발자를 모집할때 대학출신이 가능한 좋은 사람들을 선호한다고 봤었는데 역시 그러한지, 북미에서도 대학졸업 안 한 사람들도 개발자로 취업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그냥 궁금증이 생기네요 북미사람들은 어떤지.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3.08 07: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실제 연봉조사 나온거보면 고졸의 연봉이 젤 높습니다. (고졸인데도 실력이 좋아서 곧바로 취직한 인간들이니까요..)

      구직공고에는 보통 4년제 대학 졸업을 요구하지만... 저도 없던 4년제 컴공 졸업장... ㅎㅎ 취직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좋은 학교라는건 인사부 통과하는데나 좀 유용한듯 합니다만... 어차피 실력이 안되면 실제 기술면접에서 떨어집니다. 실력좋은데 학교 나빠서 취업못한 경우는 아직 못봤습니다.

      어차피 대학 졸업생중에 게임프로그래머로 취직할 수 있는 실력이 있는 사람 수는 10프로도 안되니까요.-_-

  12. 정군 2012.03.07 07: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미 개발자입니다.
    같은대학출신으로 그 인맥으로 도움을 조금 받을수있을수는 있겠지만 젤 중요한건
    포폴리오(경력도 좋으면 플러스)입니다.

  13. 문세 2012.03.08 2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을 보니까 훅가네요~캐나다도 가고 싶고 미국도 가보고 싶은데
    지금 북미에 계신다면 여쭤보고 싶은게 제가 animator/rigger 로 취업하고 싶은데
    이분야에 수요는 어떤가요? 그리고 북미나 캐나다쪽으로 취업을 하려면 어떤 경로로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3.09 05: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수요는 높습니다. 영화산업쪽까지도 얽혀있어서요.. 애니메이터 수요가 현재 젤 높지 않을까 생각중...

      취업경로는.... 이미 제 블로그에 시리즈로 올려놨으니... 한번 확인해보시고 그래도 모르시겠으면 질문주세요: http://kblog.popekim.com/p/blog-page_17.html

  14. 크흐흐 2012.03.21 0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점이 너무 많네요. 외국 기업에 들어가고싶은 사람인데..
    학력같은 건 우선 안 될 것 같고.. 지금 고2입니다만은.. 성적이 안 나오네요;
    그래서 청강대라는 전문대 갈 생각인데요.. 거기가 맘에 들어서..
    제가 하고 싶은 곳은 기획쪽인데.. 어떻게 준비해야하고 뭘 공부해야할지 모르겠네요.ㅜ
    외국 이민도 생각하고 있는데..
    아 그리고 기획쪽은 사람 많이 뽑나요..?
    뽑는 사람이 적을 것 같아서..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3.28 0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개인블로그에 질문 달아주셨던 분이죠? 이미 거기에 답을 달아놨으니 여기선 생략하겠습니다. 혹시 다른 분들을 위해 링크만 남겨둡니다~

      http://kblog.popekim.com/2010/07/2.html?showComment=1332604807113#c9016082952897692434

  15. migo 2012.03.23 1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봤습니다.

    3d 배경쪽으로 공부를 생각하고 있는 학생입니다.(학원다니기 직전상태..)
    솔직히 포프님께서 적어놓으신 글을 보고 캐나다쪽 취업을 고려해서 준비를 해볼까라는 생각이
    무지 강하게 들었습니다. 참고로 4년제 미대조소과 졸업생이고 영어는 초보수준이지만 좋아라(?)합니다.

    그리고 어렸을때부터 mmorpg보다는 콘솔게임의 화려한 그래픽을 더 동경했었어서 그런지 더욱 적으신 글에 더욱 관심이 가기도 하네요.
    제가 궁금한것은 첫취업으로 캐나다를 가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국내의 회사에서
    취업및 경력을 쌓은뒤에 북미쪽 취업을 고려 하고 있습니다. 근데 국내 게입업계 시장과 북미는 일단
    분야부터 (온라인과 콘솔)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취업을 국내 온라인게임을 만드는 회사에 취업을 해서 그 경력이 북미 진출을 하는데 도움이 될지가
    궁금합니다. 적잔히 도움이야 되겠지만 장르가 다르다보니 걱정이 조금 앞서네요.
    댓글 중에 gameloft나 ea를 제시해주는 댓글이 있었는데.. 2회사를 목표로 해서 포폴을 준비를 해야될지..
    혹여나 이방법 외에 포프님이 생각이 나시는 방법이 있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 같이 입문자들에게 이런 포스트는 방향성을 결정해주는데 무지 큰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

    댓글 내용 수정을 해야겠군요..;
    포프님이 연재하신 북미취업관련 글을 모두 읽었습니다
    질문이 어리석게 느껴지는군요-_-;
    감사합니다.. 질문이 쏙 들어갔네요..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3.28 01: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럼 더이상 답변을 안달아도 되는거군요! 다행입니다.. 이거 어떻게 다 설명드리나 걱정했는데 ^_^ (사실 지금 질문을 봤어요.. 늦어서 죄송 -_-)

  16. 이경수 2012.04.22 04: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정말 재밌게 잘봤습니다.
    궁금한게 한가지있는데요. 제가 몇년전에 애플앱스토어에 캐주얼한 게임을 몇개 출시한적이 있습니다...
    그게임들을 만들때 GarageGames 사의 Torque Game Builder 라는 2D게임엔진을 사용했는데요..
    근데, 이런 특정회사의 엔진을 사용해서 게임을 만든경력도 캐나다쪽에서 인정해주는 분위기인지요.
    엔진자체의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특별히 기술력을 인정해줄지 좀 궁금하네요-_-;
    아니면, 콘솔게임이나 PC게임을 제작할때 사용하는 특정언어(C,C++,C#) 나 프레임워크 같은것들만 인정해주는분위기인지.. 궁금해서요^^
    그럼 재미있고 유익한글 잘보고갑니다~ 감사해용^^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5.23 15: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변이 늦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네 인정해 줍니다.'

      어차피 좋은 게임 프로그래머는 핵심 기술을 만들수 있는지 없는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기본기가 되어있는지 그리고 재빨리 배워서 뭔가 할수 있는지가 중요한 겁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쥬니어(신입)이 이미 존재하는 엔진을 다루는 것부터 시작하니 별 문제 없습니다. 여기서 존재하는 엔진이란 토크처럼 사서 쓰는것부터 그 회사에서 미리 자체적으로 만든 엔진도 포함합니다.

      뭐든간에 만들어본 건 다 좋은 경력입니다. 엔진제작자를 채용하는 회사도 있지만 당연히 엔진사용자를 채용하는 회사도 있거든요 ^_^

  17. Fever 2012.09.01 09: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정말잘봤습니다.
    제가좋아하는게임회사중하나인 렐릭에 취직하고게시다니 부럽네요 ㅠ

    진짜 영어열심히공부해서 꼭 해외로나가보고싶군요..
    책나오신거 같은데 사서읽어볼게요~


  18. Totos 2013.01.31 14: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정말 잘봤습니다.
    저도 해외 취업을 생각해보고 있는데요, 역시 영어가 많이 걸리네요.
    제가 요즘 스팀에서 게임을 많이 사서 해보고 있는데 이것도 영어실력에 많이 도움이 될까요?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3.05.08 15: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당연히 늡니다... 뭐든간에 영어로 된걸 쓰고 보고 듣다보면 자연히 늘죠... 체계적으로 공부하는것도 공부하는거지만 그렇게 영어에 대한 노출빈도를 높이는게 결국엔 영어를 편하게 쓸수있는 비결 같습니다.

  19. Favicon of http://blog.naver.com/vmflcm42 나성재 2013.03.31 2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게임 개발자와 인공지능 연구원이라는 두 가지 꿈을 꾸고 있는 고등학생입니다.
    두 가지 모두 너무나 살며 하고 싶은 일입니다.

    근데 부모님, 주변 사람, 심지어 '게임코디'라는 사이트에 있는 개발자들이
    게임프로그래머는 장래가 좋지 않다며 말리고 싶다는 사람이 많아
    사실상 게임개발자는 꿈일뿐 접어두고 있습니다.

    물론 장래라는게 예측할 수 없고
    장래를 따질것이 아니라 내가 열심히 해야한다는건 압니다만
    그래도 게임개발자의 수명이라는게 타 직종에 비해 많이 리스크를 감수해야는건 맞으니(한국에서)
    많이 고민되네요.

    저희 부모님은 제가 하고싶은 일이라면 다 밀어주시는데
    게임 개발자 만큼은 반대하고 싶으시댑니다..

    그래서 일단은 대학생때까지 학업,영어 열심히하고
    대학다니며 게임개발 접해보고, 이 일이 나와 정말 맞는 가를 보려합니다.



    좀 막연하게 글을 써서 죄송해요ㅠ
    조언을 얻을수 있을까요?

    ps. 북미 게임개발자들이 40~50대에 퇴직한다는거 같은데
    그럼 그이후부터는 무엇으로 생계유지를 하나요?

    • Favicon of http://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3.05.08 15: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로상담은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분들만 해드립니다.
      http://kblog.popekim.com/2012/04/blog-post.html

      북미게임개발자들이 40~50대에 퇴직한단 이야긴... 사실 금시초문입니다... 게임개발 역사자체가 길지 않아서 사실 그 나이된 개발자자체가 드뭅니다...

      (참고로 저희 부모님도 상당히 반대했던 길입니다.. 저 첨에 이거 한다고 했을땐 게임제작이 뭔지도 모르던 시절... -_-)

  20. 지나가던소년 2013.08.24 2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게임에 미쳐서 항상 마음속에 담아두고 있었는데 참고 할게요.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에 종사할려고 하는데 기획자가 프로그래밍도 하면서 진두지휘하나요?

  21. 2014.05.01 04: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