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가 아닌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입문서
문과생, 비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입문책입니다.
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Posted by ozlael

들어가며

최근들어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는 게임의 폭력성이 학교 폭력을 유발시킨다고 몰아세우며 쿨링 오프제 도입을 주장합니다. 몇몇 보수 언론들은 게임이 펑소년의 폭력성을 유발시킨다며 지원 사격을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로 게임이 학교 폭력의 원인인지, 게임이 청소년들을 폭력적이게 만든다는 주장에 대해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만도 한가득이라서 뇌드립이나 기타 사항들은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대구 자살 사건

교과부가 이 전쟁에 뛰어든 표면적인 계기는 대구 중학생 자살사건입니다.(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가해 학생은 평소에 게임을 즐겼고, 계정이 해킹을당하자 피해 학생에게 억지로 게임을 시킨것이지요. 이 때문에 게임이 폭력성을 유발시킨다고 몰아가고 있습니다.
 일단, 게임이 괴롭힘의 도구로 사용된 것인데 이 도구더러 범인이라 하는 것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 사건의 게임은 다름아닌 “메이플 스토리” 입니다. 아기자기한 케릭터가 나오고 피 한방울 튀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폭력성이 전혀 없음을 인정받아 전체 이용가로 분류된 게임입니다. 이런 게임을 가지고 폭력성을 운운하는 것은 심의 등급 제도를 무시하는 발언입니다. 

이 게임이 폭력적이라구요?


언론의 몰아가기 

 사실 게임이 이러한 일에 휘말린 것이 처음은 아닙니다. 살인이나 폭력 사건이 나올 때 마다 게임이 항상 그 죄를 뒤집어 써왔습니다. 지난 2007년 버지니아 공대에서 일어난 조승희 사건 때, 국내 언론들은 범인이 평소에 총싸움 게임을 즐겼고 그로 인해 살인을 하게 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조사 결과 게임을 전혀 즐기지 않았고, 오히려 "친구들은 게임을 하지 않는 범인을 이상히 여겨왔다"는 것이 알려지기도 하였습니다.[link]
 최근 보수 언론들은 또 다시 이러한 몰아가기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는 얼마 전  게임이 폭력성을 유발시킨다고 기사를 써냈습니다. "맨헌트"라는 국내에서 판매 금지된 게임을 웹하드에서 다운 받아서 플레이해보고서는 게임의 폭력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link] 기사에서 대놓고 불법 다운로드를 받은 사실을 서술 한 것도 우습지만,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금지된 게임을 억지로 가져다가 국내 청소년들에게 해롭다고 말 하는 현상 자체가 우습기 그지없습니다.
 중앙일보에서도 역시 몰아가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link] "친구 살해 고교생은 게임광"이라는 선동적인 제목의 기사를 써냈는데, 내용을 보면 우습기 그지 없습니다. 막상 그 학생이 했다는 게임은 유명한 축구 게임인 피파 온라인입니다. 축구 게임을 하면 살인마가 된다는 논리라면 2002년 대한민국은 살인마 천지였을 것입니다.

축구를 하면 살인마가 된다구요!?!?


한국 정소년의 게임 이용 시간

교과부에서는 학교 폭력이 심한 이유가 국내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 시간이 많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청소년의 평균 게임 이용 시간은 핀란드는 10분, 미국은 25분이지만 국내는 46분으로써 다른 나라에 비해 월등히 많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자료들의 신빙성은 0에 가깝습니다. [link] 
 핀란드 청소년의 게임 이용 시간이 10분이라는 근거로 삼은 보고서는 십년도 훨씬 넘은 2000년 초반의 자료입니다. 오히려 2007년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핀란드 청소년의 게임 이용 시간은 1시간 17분으로 한국 청소년의 이용 시간보다 훨씬 많습니다.
 미국 청소년의 하루 게임 이용 시간이 25분이라는 근거 역시 2004년의 조사 자료입니다. 오히려 2007년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미국 청소년의 게임 이용 시간은 2시간으로써 이 역시 한국 청소년의 이용 시간보다 훨씬 많습니다.
 이토록 최근 자료에 의하면 국내 청소년의 게임 이용 시간이 다른 나라에 비하면 낮은 것으로 나오지만, 교과부가 억지 자료를 꺼내와서 현실을 왜곡 호도하는 것입니다. 


게임과 폭력의 연구 사례

 이토록 몇몇 언론과 국가 기관이 근거도 없이 게임을 청소년 폭력의 원인으로 몰아가고 있지만, 중앙대학교 정신과의 민경준 교수와 한덕현 교수는 게임과 폭력의 관계는 긴 시간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성급한 속단은 이르다고 하였습니다.[link] 또한, 해외의 많은 연구 기관들은 게임과 폭력이 관계가 없다는 발표를 내놓고 있습니다.
 캐나다 라이어슨 대학에서 연구 조사한 결과 폭력적인 게임을 한다고 해서 사람의 기본 감정 성향이 바뀌지 않는다고 발표하였습니다.[link] 
 텍사스 A&M 국제 대학의 크리스토퍼 J. 퍼거슨 교수 역시 게임의 폭력성이 청소년의 실제 폭력성과는 상관 관계가 없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단기간이 아닌 3년에 걸친 장기간 조사입니다.[link][link]
 미시간 주립 대학교 연구팀은 대략 500명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험 한 결과, 게임을 즐기는 아이들은 게임의 폭력성과는 상관없이 창의적이라는 발표를 내놓았습니다.[link]


해외 정부 기관의 사례
 
해외에서는 이런 연구 기관들 뿐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게임과 폭력성의 관계를 부정하고 있습니다.
호주 내무부 장관인 브랜던 오코너는 폭력적인 게임과 현실 속 공격성의 연관성에 대한 결론은 내려지지 않았다는 보고서를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link]
캘리포니아에서는 아놀드 슈왈츠제네거 주지가사 청소년에 대한 폭력적인 게임의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내놓았지만 게임과 실제 폭력의 상관 관계가 없기에 위헌판결난 사례도 있습니다.[link]

아니 판사양반! 그게 무슨소리요! 내가 위헌이라니!


마치며

이토록 게임의 폭력이 청소년의 실제 폭력과는 상관 관계가 없다는 연구 발표 및 사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간사한 교과부는 학생인권조례안과의 기싸움을 목적으로 학생들의 자유를 제한하기 위해 게임을 규제하려 들고있습니다. 게으른 교과부는 근본적으로 고치기 어려운 학교 폭력의 책임을 게임에 떠넘기며 마녀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정부 교육 기관의 이러한 마녀사냥은 오래 전 부터 있어왔습니다. 다만 예전에는 그 대상이 만화와 에니메이션이였고 이제는 게임으로 대상이 바뀐 것 뿐입니다. 교과부는 해묵은 책임 전도 방법을 중단하고 책임감 있는 정부 기관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합니다.

 게임협을 방문한 교과부 이주호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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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김포프 2012.02.20 07: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료들을 매우 잘 모아두셨군요. 이 글로 인해 은팔찌 찰일 없으실듯... (다른 글이라면 모를까...)

  2.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친절한티스 2012.02.20 1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 일전에도 인벤에 올라온 반박 기사도 있네요.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42318

  3.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ozlael 2012.02.20 1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고 21일이 거시기인데 잘못 올렸넹. 일단 비공개로 바궜음둥 ㅋ

  4.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야치주 2012.02.20 14: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 게임까기 프로젝트에 관한 그럴듯한 추측중 하나는 1. '종편'이 마지막 남은 대형 광고주인 게임사들한테 삥뜯고 싶어한다는 점. 2. '정부'의 기금조성을 통한 낙하산 자리 늘리기 라는 이야기가.

    어쨌거나 업계 종사자로써 기분이 나쁘기는 하지만, 일면 그냥 별 생각이 없기도 한데, 혹시 다른 분들은 어떠세요? 정말 집에서 다른 식구들이 '나쁜 직업에 종사한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나요? 게임 업계 종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자존감을 떨어뜨릴만한 정도인가요?

    • Favicon of http://병맛블로그 책읽는잉여 2012.02.20 14:16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아는 한 동생은
      장인/장모로 부터 '공무원이나 해라' 등으로 좀 구박을 받는다고 하네요. 게임에 매우 부정적이시라고 하더군요.

  5. 밥줘잉 2012.02.20 14: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나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나쁜 게임이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게임은 청소년에게 나쁘다고 판단
    됩니다.

    가슴에 손을 얻고 생각해보십시오.

    장시간 게임에 빠져들도록 아이템설계나 게임밸런스를 설계하고 있지는 않은지요?

    게이머가 일정시간 게임후에 휴식기를 반드시 가지도록 게임을 설계해 보신적은 있으신지요?

    현재 게임을 하고 있는 게이머의 사진을 찍어 어린이인지, 청소년인지, 어른인지 구별하여 과도한
    게임이나 폭력에 노출되지 않도록 게임을 설계하려고 고민해본 적은 있으신지요?

    뇌 구조상 게임에 많이 노출될 수록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등의 행동을 하기 점점 어려워집니다.
    그렇다고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도 말이 안되고,..참으로 난제입니다.

    (아, 위의 학교폭력과 게임과의 직접적인 연관성 없다는 것에는 동의를 합니다.)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quvelab 2012.02.20 15: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장시간 플레이, 중간에 잠깐 쉬기 같은 부분은 이미 저연령 대상의 대다수 게임에서는 몇년 전부터 '피로도'라는 시스템을 통해 제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접속까지 끊어버리는 셧다운 같이 완벽하게 차단시키는 형태의 대응책은 아니지만, 도입된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나면서 기획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되어가며 조금씩 개선되어가는 중이고요.

      그리고 말씀하신 '뇌 구조상 게임을 많이 하면..' 부분은 아무래도 조금 성급한 일반화이신 것 같습니다. 글을 읽고 문제 풀기 등의 행동에서 따지면 게임 말고 TV만 열심히 본 유아도 해당하겠지요. 하지만 TV에 대해서 게임처럼 미디어에서 폭발적으로 '나쁘다, 유해하다'라고 매도하진 않습니다. 유아의 TV 시청을 자제시키거나 좀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하지요.
      게임개발자들이 문제시 삼는 부분은 이처럼 관점의 차별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이해해주셨으면 하고요.

      분명 게임 제작업계가 더 신중하고 체계적으로 사회문제적 이슈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만, 요즘 대부분의 게임을 플레이 해보고 살펴보는 개발자 입장에서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았을 때 글 쓰신 분의 지적에서 든 예는 그에 대해 딱 적절하진 못한 것 같습니다.

    • 오메가 2012.02.20 15:29  댓글주소  수정/삭제

      N-Back이라는 트레이닝을 바탕으로 한 게임의 경우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유동지능과 작업기억력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런 게임도 존재하는데 게임에 많이 노출될 수록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등의 행동을 하기 점점 어려워진다는 명제는 어느 정도 성급한 일반화이자 학술적 출처가 필요한 주장일 것 같습니다

      장시간 게임에 빠져든다는것 자체에 대한 가치판단도 다소 의견이 엇갈릴 수 있는 부분인 것 같고
      이런 기준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청소년에게 나쁘다고 주장하는 것 자체가 객관적이지는 않은 것 같군요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죠쉬 2012.02.20 15: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게임 개발자들이 득시글 거리는 곳에서 던지기엔 좀 떡밥이 강합니다.

      "뇌 구조상 게임에 많이 노출될 수록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등의 행동을 하기 점점 어려워집니다."

      이 부분은, 게임이 아닌 전통적인 수많은 것들을 엮을 수 있는 항목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둘간의 상관관계가 증명된 것도 아니구요, 사실 증명도 불가능 합니다. 어린아이에게 다른 입력을 모두 차단한 상태에서 실험을 할 수는 없을 터 이니까요.

      교회가 들어서면 범죄율이 올라간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가 범죄를 유발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겠지요. "뇌 구조상 게임에 많이 노출될 수록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등의 행동을 하기 점점 어려워집니다."라는 말도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단지 게임을 안하는 측이 게임을 할 시간에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것에 집중을 했기 때문에 그 부분만 더 발달을 했을 수 도 있지요. 혹은 그 두 분야에 특성화 된 인간이 게임에 흥미를 가지지 않는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럴 수 도 있구요. 그래서 단지 게임이 밉기 때문에 관계없는 둘을 엮었다는 관점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게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글을 읽고 이해해서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기억력과 논리적인 판단력,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는 한 사람으로서 더더욱이 인정할 수 없는 논제이기도 하구요.

      아마 대부분의 어른들이 생각하는 '게임'은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시간낭비 하는 대상'이라는 부정적인 것 들이 대부분일 것 입니다. 물론 그런 것들도 적은 수는 아니지만 대다수는 그렇지 않습니다. 뭐, 제가 주로 즐기는 게임과 다른 장르를 즐기신다면 다른 말을 할 수 도 있겠지만, 게임과 지력의 성장저해간의 상관관계가 40%를 넘지는 않을 것 이라고 봅니다.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끼로 2012.02.20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도 '게임뇌' 가설 때문에 이런 말씀을 하신것 같습니다. 게임뇌 가설은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가설이라고 합니다. 자세한건 링크를.. http://blog.daum.net/kori2sal/7087521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quvelab 2012.02.20 19: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히려 선정적으로 이슈를 다루는 국내 거대미디어 기업과 일관적이지 못한 심의 및 유통 체계가 더 문제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미디어들은 출시가 됐던 안됐던 사실 잘 알려져있지도 않은 게임을 억지로 끄집어내 엄청난 수의 시청자에게 뿌려버려 오히려 그 게임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시켜 더 검색해보고 청소년들까지 알아버리게 만들죠.
      그리고 일관된 기준으로 심의한다면 똑같이 18금을 맞아야 할 리프트 같은 게임도 시의에 따라 혹은 알 수 없는 이유로 15금을 받고요. 니노쿠니처럼 반대인 경우도 있죠. 일관되고 강력한 심의로 처리하고, 담배나 술처럼 매장이나 다운로드 유통에서 엄격하게 제한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을지도 모를텐데..
      거대미디어들은 게임에 대해선 아예 그런 차원에 대한 논의도 없이 업계와 완전히 단절한채 소통하지 않으면서 일방적인 관점으로 이슈화해 국민들에게 노출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선정적이고 편파적인데, 왜 이 부분들을 대놓고 문제시하는 경우는 별로 없는건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쓰다보니 괜히 열폭이네요;; 민망해라..

    • 2012.02.21 1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부를 열심히 하는건 나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나쁜건 억지로 공부를 강요하는것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도덕성에 관해 가르치지는 않고...미친듯이 입시교육에 혈안이 되어있죠

      가슴에 손을 얻고 생각해보십시오.

      장시간 공부를 억지로 하고있는 아이들이 가지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생각해보신적 있으신지?

      아이들이 일정시간 공부한후에 휴식시간을 반드시 가지도록 교육제도를 개선할수있도록 정부나 교육부에 건의하는 노력해본적 있으신지요?

      현재 공부 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정말 자발적으로 하고있는지 구별하여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폭력성이 높아지지 않도록 교육제도를 바꾸려고 고민해본 적은 있으신지요?

      뇌 구조상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될 수록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등의 정상적인 행동을 하기 점점 어려워집니다.

      자 답해보시지요?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zinzza 2012.02.21 1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분 왠지 이 글 떤져놓고 안오실듯-_-;

    • Favicon of https://gamedevforever.com ozlael 2012.02.22 1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부다 언론에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그로인해 이 댓글을 쓰신 분 처럼 잘못된 지식을 습득해버린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설득하기 위해 업계가 더 많은 노력을 해야겠지요 ^^ 뇌드립은 따로 다루려고 했었는데 역시 뇌가 문제네요 ㅎㅎ 권모씨가 너무 많은 선동을 해버렸어 or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