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3ds Max를 사용해서 게임용 3D 캐릭터를 셋업하는 방법
이를 위해 오랜 실무를 경험해 온 저자의 고급 노하우들이 공개
위 내용은 GameDevForever의 저자분들의 홍보를 위하여 운영진 자체적으로 올린 광고이며 일체의 수익이 없습니다.(밥좀사줘요~)
Posted by 케샨

게임을 만들어 보자 0 장

미리 알려 드릴 것은 앞으로 쓸 글들은 Maya ,Photoshop,UDK,Flash에 대해서만 언급합니다. 
물론 기기 기준은 모바일입니다.
(초보 개발자 분들나 일반인 들도 가장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언어나 단어가 어렵지 않게 노력하겠습니다. )
요즈음은 개인 개발자들은 점점 사라져 가는 추세. 초기 팀이나 개인 개발자들을 위해 이 글을 써나갈 생각입니다.

간혹 들어 보네요. 게임을 만들고 싶어요. 예!! 만드세요.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조건은 노력입니다. 엉덩이를 오래 붙이고 앉아 있을 수 있으시다면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조건은 완성된 것입니다. 물론 앉자 있기만 한다면 힘드시겠죠? 가이드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장은 게임을 만들때  필요한 것 입니다. 뭐가 필요한지 알아야 자신의 원하는 게임의 목표를 향해 돌진 할 수 있겠죠. 아무 곳이나 뛰어다니면 그 시간 낭비와 노력 ..... 무시하지 못해요. 목표가 있다면 무엇이 필요 한지 부터가 순서입니다. 이 소개는 게임 제작에 중요한 장입니다. 

게임제작에 필요한 것은 컴퓨터 입니다. 라고 말하면 돌날라 올 것 같은
게임은 2D와 3D로 나뉩니다 전 역시 별차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앞으로 2D 게임은 영원할 것이 지만 모바일에서도 3D가 대세가 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미 대세로 가고 있죠.
둘다 기획, 아트, 프로그래밍, 엔진, 사운드, 그리고 너 머리가 필요합니다.

-기획에 필요한 것 .

작업 기획은 간단하게 하십시요.
작업 기획은 절대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하십시요. 초기 단계 기획을 대기업 기획 처럼 탄탄하게 할 필요 없습니다. 이유는 한가지 입니다. 생각 보다 힘에 붙여 우회 할 경우가 많습니다. 예! 겨드랑이털 빠지게 기획해 놓고 다시 붙여야 하는 결과를 낼 수도 있으니 말이죠. 특히나 새로 생긴 팀 같은 경우 서로의 실력은 잘 모르죠. 안다고 해도 궁합이 안맞을 경우가 있으니. 
지극히 개인 개발자나 팀, 소기업체들은요. 할게 많으니 실수를 줄여나가야 합니다!.

세계관이나 전반적인 게임 내부의 스토리.
이 요소는 중요합니다. 게임의 재미와 전체적인 분위기를 구성합니다. 게임은 재미 입니다.
게임의 방식 RPG면 RPG의 action 이면 action Game의 설정등등등
UI의 방식 < 생각안나면 나중에 하셔도 됨.>
케릭터들의 특성 (케릭터 공격력,방어력,마법등),
케릭터들 얼굴 의상 설정 대략 어떤 얼굴인지. 의상인지 (자료 모음),
케릭터들의 무기설정 (대략 어떤 무기인지),
배경.지형 (지도를 그릴것)
소품(자료모음).   
자료 모음이라는 것은 비슷한 물건이나 비슷한 의상들에 대한 사진이라던지 아니면 스케치를 모으는 것을 말합니다.


일단 위의 것 들만 합니다.
제발 가장 먼저 여러 스테이지에 기획을 만들지 마십시요.
아직 당신과 팀의 능력이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에 완벽하게 해서 실패 할때마다 수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그렇게 권장드리진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과 팀이 원하는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런 방식으로 안하셔도 됩니다. 방식은 너 자유.!
(물론 회사에선 가이드가 있고 그 틀에 맞춰 줘야 해야 하기때문에 자유는 없습니다. 그 회사의 양식에 맞게 사셔야 합니다)
정말 간단한 게임의 경우 앞에 써놓은 모든 것이 필요 없겠죠? 그림 한장이면 가능 할 겁니다.
기획을 짧게 하라고 했지 기획을 등한시 하라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이 부분 명심하세요.
게임의 재미를 주는 것은 기획 그 자체 입니다. 아무리 아름다운 모델로 게임제작해도 게임은 재미를 줘야 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기획을 절대 등한시 하시면 안된다는 것을 명심하시면서.


-아트에 필요 한 것.

공통의 부분.
그래픽 아트의 경우는 감각이 우선입니다.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합니다.
 물론 그림을 못 그리더 라도 아주 아주 개......성적인 그림으로도 가능은 합니다.
그러나 현재 모바일 업계도 수준이 아주 아주 높아 졌습니다. 쉽게 말해 너건 안 삽니다.

2D의 경우 일러스트 전문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툴 같은 경우는 ADOBE사 제품만 알아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툴은 그냥 편리성에 의한 도구 일뿐입니다. 자신이 편한걸 찾아서 하시면 됩니다.
가장 간단한 프로그램은 Flash로 제작 할 수도 있고 실제로 Flash에서 바로 IOS 나 안드로드, 윈도우폰 기기등에서 즐기게 할수도 있습니다.
플레시같은 경우 3D게임의 UI를 제작 할 수 있는 스케일폼과 연동이 됩니다.
이 부분에선 다음에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D의 경우 Maya,Max,Softimage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것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이 이 세가지라 다른 것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선 Max를 가장 많이 쓰죠,
그래픽 툴은 역시 자신이 가장 편하게 느껴지시는 것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고 유리 합니다.
그외의 필요한 z블러쉬입니다. 물론 리얼리티 게임을 만들때 쓰는 것이니 강좌에서는 다루진 않겠습니다.
앞으로 전 Maya 에 대해선 어느 정도 소개만을 해 드 릴 생각입니다. 사실 어느 정도 해야 할지 조절 중입니다. 그래픽 강의를 하면 한도 끝도 없으니 말이죠. 기능도 많고 가장 필요 한 것만 설명할 생각.
3D 그래픽에선 모델링(케릭터,배경,소품), 맵핑, 에니메이션, 특수효과 등으로 분류됩니다. 
더 나눈다면 엄청나게 나눠야 하므로 이 정도만 나누겠습니다. 예! 우린 인력이 부족하니까요. ~

-프로그래밍에 필요 한 것.

[스크립트(Script)은 코딩이라고 하기엔 민망한 수준입니다.  민망한 수준이라는 것이 너무 나도 쉽죠.
그 정도로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입니다]


프로그래밍을 익히기에 올바른 순서는 C, C++,C# 을 해야 합니다. java도 있지만 제외 합니다. 물론 내가 급 게임이 제작이 마려워요. 당장 쌀 것 같아요. 하시는 분들은 C#정도만 하셔도 됩니다. 가비지에 대한 이해만 하시면 그다지 어렵진 않습니다. 다만 응용력이 부족해 질 수도 있습니다. 메모리에 대한 부분을 가비지에만 맡기다 보면 프로그래밍에 대한 응용력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사실 스크립트(Script)는 가비지 컬렉터도 필요 없습니다.....
물론 저는 엔진을 다룰 테니 C#정도만 공부해 오실 것을 부탁 드립니다.
코드로 따지자면 그다지 C#도 필요 없지만 최소한의 이해를 가지고 코드를 만져야 자신이 어느 정도 원하는 게임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여기선 가장 짧게 썼지만 기획과 디자인을 뒷 받침을 해주는 가장 중요한 역활 종국에 가선 프로그래밍의 능력이 없으면 좋은 게임이 나오긴 힘듭니다. 없다면 가장 길게 헤메이는 싸움이기도 하죠.

제가 UDK를 선택한 이유는 많은 요소 들도 있지만 UDK를 다루는 근본적인 이유는 언젠가 언리얼 엔진으로 갈아 탈 수도 있기 때문이죠. 뭔가 더 발전을 원하는 것이 있으니.
물론 유니티로 하셔도 되고 다른 엔진을 사용 하셔도 됩니다. 엔진을 선택하는 것은 역시 또 자유입니다.
다만 엔진을 고르는 순간 그 엔진으로 작은 게임이라도 끝까지 제작 해 내셔야 합니다. 그래야 남는 것이 있습니다. 중도에 포기하면 다른 엔진을 갈아 타도 그 수준으로 밖에 못갑니다. 
하나의 엔진을 다루게 되면 게임이라는 근본은 같아서 그다지 어렵지 않게 다른 엔진들도 습득 합니다.

-사운드에 필요한 것.

대부분 상용 WAV DVD를 구입하시거나 인터넷에서 구입하시던지. 아니면 프리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WAV를 다운 받으십니다.
샘플링을 따로 만들진 못합니다. 장비도 비쌀뿐더러 오히려 그렇게 해서 위의 방법을 동원한 결과보다 못하다면 구지 만들 필요가 없지요. 돈낭비 시간낭비 제가 제일 싫어 하는 대목이라.
전 이 다운 받은 것을 얼마나 게임이 자신의 게임에 어울리게 WAV를 편집 할지에 대해서만 설명할 생각입니다.
사운드 포지 이외 론 설명 안 드릴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해 드리겠습니다.

작업 기획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한다.
그래픽 아트 감각적이게 한다. 케릭터, 배경, 소품, 에니메이션, 이펙트를 소화 할수 있는 인력이나 능력이 필요하다.
프로그래밍. 스크립을 다루더라도 가급적이면 각각의 전문 지식을 갖춘다.
사운드. 게임에 맞게 편집한다.
.
다음 연재 될 글은 실제 게임 제작을 하기 위한 관문인 기획부터 시작 할 것입니다.
저와 함께 천천히 미니 게임을 만들면서 실력을 쌓아가며 올라가 더욱 발전 시킬 게임을 제작 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다음 한 주 동안 위의 것을 돌아 보면서 개인이라면 내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팀에 구성 요소 중 어느 부분이 빠졌는지에 대해서 생각 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연필이 2014.02.03 15: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대됩니다. 특히 개발전 준비(기획)가 제일 궁금했어요.

  2. 케라케라 2015.11.09 1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