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Guid 꽃미남 프로그래머 "Pope Kim"님의 이론이나 수학에 치우치지 않고 실무에 곧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서 #겁나친절 jobGuid "1판의내용"에 "새로바뀐북미게임업계분위기"와 "비자관련정보", "1판을 기반으로 북미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3ds Max를 사용해서 게임용 3D 캐릭터를 셋업하는 방법
이를 위해 오랜 실무를 경험해 온 저자의 고급 노하우들이 공개
위 내용은 GameDevForever의 저자분들의 홍보를 위하여 운영진 자체적으로 올린 광고이며 일체의 수익이 없습니다.(밥좀사줘요~)
Posted by 김포프

사실 게임프로그래머들 중에 release 빌드, 즉 최적화된 코드, 에서 디버깅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뭐.. 당연히 debug빌드가 졸라 느린 경우가 있기 때문이지요.


근데 그럴때마다 watch 창에서 로컬변수들 보면 다 깨져나왔죠? ???? 로 나오거나 아니면 아예 잘못된 넘으로 나오던가요. 이걸 해결하려고 디스어셈블리보면서 register에 들어있는 메모리주소를 watch 창에서 casting해서 보는 경우도 있지요. 근데 디스어셈블리 보는게 꽤 귀찮은 짓인건 맞아요..


근데 이게 Visual C++ 2012부터 지원해주더라구요. 사실 공식적인 지원은 아닙니다. 그냥 내부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들어서 다른 용도로 쓰고 있던 걸 누가 찾아낸 것 뿐이거든요. 공식적으로 문서화 되어있는 스위치도 아닙니다. 하지만 현재 VC2012하고 2013에서 다 돕니다. 잘 돕니다.


자 그럼 어케 하냐.... 컴파일러에 이 스위치 하나 넣어주면 됩니다.


/d2Zi+


이 스위치 하나 넣어주시면 됩니다.


실험결과 exe파일은 전혀 손대지 않습니다. pdb파일만 좀 바뀝니다. 고로 그냥 release빌드에서 켜주셔도 아무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p.s. 귀찮아서 스샷 생략합니다. 이거 찾아내신 분의 블로그에서 그냥 보세요 ㅎㅎ


끝.


포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woo 2013.11.29 0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신기하네요



티스토리 툴바